03월02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경제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23년11월10일 08시37분 ]
 - 창업기업 220·투자사 250곳 참가 투자상담 1000여건 이끌어

- 개방형혁신전략 통해 37개사, 대기업과 기술이전 등 후속 만남

- 광주시, 지원기관별 투자유치전담반 구성체계적 지원체계 마련

 

[한국시민뉴스] 이자형 기자 = 최근 막을 내린 광주지역 최대 광주창업페스티벌에서 지역 창업기업(새싹기업) 30개사가 총 302억원의 투자유치를 이끌어냈다.

 

특히 이번 창업페스티벌은 창업기업 220개사와 국내외 투자사 250개사가 참가해 투자상담 1000여건을 이끄는 등 영향력 있는 창업행사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지난 2~3일 지역 최대 규모로 열린 ‘2023 광주창업페스티벌에서 지역 창업기업 30개사가 사업연계(비즈니스 매칭) 상담을 통해 국내·외 투자자 13개사로부터 302억원 규모의 투자의향 성과를 거뒀다고 9일 밝혔다.

 

광주창업페스티벌은 지역 창업기업 220개사와 국내외 투자사(VC) 250개사가 1000여회에 달하는 사업연계(비즈니스 매칭) 상담회를 가졌다. 그 결과 지역 창업기업 30개사가 국내·외 투자자들로부터 302억원의 투자협약 및 투자의향 성과를 이뤘다.

 

페르소나 에이아이(AI)가 효성벤처스와 50억원의 투자 협약을 맺었다. 신소재 사출기업인 바라이노베이션은 해외 투자사 케이 시드 업 어소시에이션’(K SEED UP Association)과 북미시장 진출 파트너십을 체결해 해외 진출 계기를 마련했다.

 

또 광주시가 지역을 대표하는 거대신생기업(유니콘) 육성을 위해 지난 8월 경진대회를 거쳐 선발한 ‘G-유니콘 기업인트플로우, 첨단랩, 포엘, 스튜디오버튼 4개사 등 27개사도 국내·외 투자자들로부터 투자의향서를 체결했다.

 

광주시는 광주창업페스티벌을 통해 지역 새싹기업들이 투자 여건이 열악한 지역 한계를 극복하고 기술과 아이디어를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기회가 된 것으로 평가했다. 이는 행사 전부터 기업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 서로 관심 있는 창업기업과 투자자를 연계하고 현장에서 직접 만나 확인하는 과정을 꾸준히 넓혀온 결과로 보고 있다.

광주시는 행사 종료 후에도 투자협약과 양해각서를 체결한 투자자에 대해 실투자를 이끌어내고 지원기관별로 투자유치 전담반을 구성,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후속 조치를 이어갈 계획이다.

 

이번 창업페스티벌에서는 대기업 개방형 혁신전략(오픈이노베이션) 전시관에 참여한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엔에이치엔클라우드, 메가존클라우드, IBK기업은행, 교보생명, 호반그룹, 한국전력공사 등 국내외 대기업 14개사의 홍보관도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행사에 참가한 대기업들은 창업기업과 80여차례의 상담을 통해 37개 기업과 기술이전, 후속 투자 등을 진행하기로 했다.

 

또 학술회의와 투자유치 설명회 등 창업에 관한 모든 것을 한 곳에 집대성했다는데 의미가 있다. 이는 창업성공률이 높은 기회도시 광주를 위해 광주시에서 창업지원정책과 연계해 행사를 치르면서 창업관련 행사가 확대됐다. 행사 주관도 지역기업 지원기관인 광주테크노파크,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광주관광공사가 공동으로 준비, 역량을 결집했다.

 

주재희 경제창업국장은 이번 광주창업페스티벌은 일회성 전시행사를 탈피하기 위해 사전에 창업기업과 대기업, 투자자 간 매칭행사를 지속 개최했다앞으로도 사후 후속관리 체계를 내실있게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창업 아이디어를 보유한 만 39세 이하 광주청년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창업버스킹대회에서는 총 17개팀이 열띤 경쟁을 벌였다. 1등 최우수상은 보조키 도어락 애드-온과 스트라이커 개발이라는 아이템으로 도전한 논리밋팀(이금화외 3)에게 돌아갔다. ‘폐어망 리사이클링 방안무형문화재 교육 서비스 개발아이디어로 참여한 다바팀과 무영팀이 각각 우수상과 장려상을 수상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지난 2일 오후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3 광주창업 페스티벌'에 참석해 국내외 스타트업 전문가 등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올려 0 내려 0
이자형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수원시 중소기업 국외 홍보영상 아리랑 TV로 전세계 송출한다 (2024-02-14 09:01:07)
광주경자청, ‘IKS 2023’서 해외기업 투자유치 (2023-11-08 08:53:43)
용인시산업진흥원, 2024년 수출...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제6회 ...
이재준 수원시장, 유치원생들과...
광주-대구 제2기 달빛동맹발전...
부천시-GS파워(주), ‘북+ 파워...
수원시,수원새빛돌봄 서비스 제...
㈜어패럴컴퍼니, 광주시에 여성...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