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월02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23년11월29일 08시16분 ]
 - 한강유역환경청 공모 사업 80억 확보170억원 투입해 2027년 상반기 개관 목표 -

- 지역 내 첫 ‘Net-zero 공공건축물관광명소와 환경교육, 주민상생 모델 제시 -

 

[한국시민뉴스] 박용효 기자 =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가칭)용인경안천종합환경교육센터를 지역 내 첫 ‘Net-zero 공공건축물로 건립해 오는 2027년 상반기 중 개관할 예정이라고 29일 밝혔다.

 

이 사업에는 총 170억원이 투입되는데, 지난 2022한강유역환경청 주민지원 특별지원 사업공모에 선정돼 확보한 66억원과 2024년 사업 공모에 선정돼 추가로 확보한 14억원의 사업비에 시 예산을 추가해 용인레스피아(처인구 포곡읍 옥현로 58)에 센터를 건립한다.

 

‘Net-zero 건축물은 건물을 사용하며 소비하는 에너지 양과 비교해 자체 생산하는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이 같거나 이상인 건축물을 뜻한다.

 

당초 시는 용인경안천종합환경교육센터를 제로 에너지건축물 3등급으로 건립할 계획을 세웠지만, 지원금을 추가로 확보해 ‘Net-zero 건축물로 변경해 행정 절차를 마쳤다.

 

건물설계는 rhdah에서 당선된 건축사사무소 광장이 맡는다. 시는 이 센터를 환경교육도시이자 탄소중립도시 용인특례시를 상징하는 건축물로 조성할 방침이다.

 

종합환경교육센터는 지하 1, 지상 3층에 연면적 2724규모로 예상된다.

 

센터 내에는 다목적교육실과 강의실, 강당, 상설 전시 체험실, 주민 환경커뮤니티실 등이 들어선다. 경안천 도시 숲, 갈담 생태 숲, 초부리 습지, 자연휴양림 등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해 ‘ONE-STOP 환경교육 거점 시설로 활용할 계획이다.

 

, 시는 에버랜드 등 시내 관광명소를 찾는 관광객도 방문할 수 있도록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지역주민 환경 해설가 양성지원 등을 지원해 주민과 상생하는 교육기관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환경교육센터가 ‘Net-zero 건축물로 조성되면 공공건축물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 것으로 기대한다환경교육과 탄소중립을 선도하는 용인특례시의 수준에 맞는 프로그램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용인경안천종합환경교육센터 조감도

올려 0 내려 0
박용효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강기정-홍준표, ‘달빛철도특별법’ 연내 제정 촉구 (2023-11-29 08:47:07)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직장을 다니며 열심히 운동하는 여러분을 응원한다 (2023-11-28 08:27:19)
용인시산업진흥원, 2024년 수출...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제6회 ...
이재준 수원시장, 유치원생들과...
광주-대구 제2기 달빛동맹발전...
부천시-GS파워(주), ‘북+ 파워...
수원시,수원새빛돌봄 서비스 제...
㈜어패럴컴퍼니, 광주시에 여성...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