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12월02일thu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경제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21년08월13일 08시58분 ]

김포시 20201인당 지역화폐 사용량 경기도 2배달특급 성공 이유 중 하나

지역화폐와 공공배달앱 시너지 효과 통해 소상공인·소비자 상생 성공

가맹점주 코로나19 여파에 홀 찾을 수 없는 단골들, 배달특급으로 주문해줘 감사

 

[한국시민뉴스] 강나은 기자 = 인구 48만 명의 김포시는 경기도 공공배달앱 배달특급이 가장 활성화된 경기도 지역 중 하나로, 지난 3월 말 출시 이후 현재까지 총 누적 거래액이 40억 원을 돌파하며 이를 증명했다.

 

김포시에서 배달특급이 활발한 상승세를 그리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김포시민의 지역화폐 사용률이 높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배달특급 운영사인 경기도주식회사와 김포시 지자체의 노력이 더욱 빛을 발하는 이유기도 하다.

 

경기데이터드림의 지역화폐 발행 및 이용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김포시 1인당 지역화폐 사용액은 34만 원으로 도내 31개 시·군에서 2위를 차지했다. 2020년 김포시 전체 지역화폐 발행액은 약 1,780억 원으로 집계됐다.

 

무엇보다 배달특급과 지역화폐를 연동함으로써 결제의 간편성과 할인혜택 등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는 점에서 똑똑한 소비의 기회를 극대화하고 있다는 것이 소비자들의 반응이다.

 

김포맘카페 한아름의 최상아 대표는 김포페이는 타 지역에 비해 QR코드 적용 등 사용이 간편해 이용자가 많았는데, 배달특급이 나오면서 또 다른 사용처가 생겨서 좋다며 지역화폐와 배달특급의 시너지 효과를 칭찬했다.

 

또 최 대표는 출시부터 다양한 혜택이 많을 뿐만 아니라 소상공인을 위하는 착한 소비에 동참한다고 인식하는 맘카페 회원들이 많다기존 배달앱에 비해 크게 사용에 불편함도 없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올해 1월 경기연구원은 경기지역화폐가 도내 소비자 및 소상공인에 미친 영향 분석을 발표해 소상공인 70.8%가 지역상권 활성화에 도움이 됐다고 밝힌 바 있다.

 

특히 정책 발행 지역화폐 수령 후 현금 및 카드, 일반 발행 지역화폐를 이용한 추가소비율은 44.4%로 집계되며 소비 진작 효과를 확인했다.

 

가맹점주들 역시 이 같은 소비 진작 효과를 가진 지역화폐가 배달특급과 만나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골목상권 소상공인들에게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다고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실제로 이탈리안 식당 비딸레를 운영하는 가맹점주 한아름 씨는 민간배달앱 대신 배달특급만 사용하고 있다며 강한 신뢰감을 드러냈다.

 

한 씨는 코로나 시국으로 홀 매출이 크게 줄었고, 단골 손님들 마저 가게를 찾기 힘들어진 상황이었다“SNS 계정에 배달특급 입점 소식을 전했는데, 단골 고객들이 이 게시물을 보고 꾸준히 배달특급으로 주문해주고 있어 매출에 보탬이 되고 있다며 만족감을 전했다.

 

한편, 배달특급은 총 누적 거래액 400억 원을 돌파하며 꾸준한 성장 그래프를 기록하고 있다. 이런 성장세에는 서비스 지역 확대와 더불어 지역밀착 소비자 혜택 등이 주효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더불어 배달특급은 다회용기 시범사업 등을 통해 일회용품 줄이기라는 새로운 공공가치 창출에도 선두 역할을 자처하고 있다.

올려 0 내려 0
강나은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수원시, 대리운전노동자에게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2021-10-06 08:08:20)
해상운임 지원으로 ‘배 수출 위축’ 막는다 (2021-08-11 08:29:27)
수원시 수돗물, 안심하고 사용...
군포도시공사, 생활 속 에너지 ...
윤화섭 안산시장,‘수능 끝난 G...
울산시 노동화합센터 ‘첫삽’
자살예방 AI 케어로봇 돌봄 서...
경기도, “연내 택시요금 인상 ...
경기도 특사경, 축구장 5배 규...
영월 삼굿마을 고랭지 절... flash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