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06월18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21년05월18일 06시24분 ]

-한국장학재단 업무협약 체결

- 신용도판단정보 등록자(신용불량자) 청년에 초기 납입금 지급해 신용회복 지원

- 극저신용대출 사업과 청년 노동자 통장 사업 연계해 조기상환, 취업 독려

- 올해 700여명, 25,000만원 지원 목표. 보건복지부 협의 등 거쳐 10월 시행 추진

 

[한국시민뉴스] 백두환 기자 = 경기도가 학자금대출 때문에 신용도판단정보 등록자(구 신용불량자)가 된 청년을 대상으로 신용회복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학자금대출 장기연체로 인한 신용저하로 대출이나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에게 신용회복의 기회를 주고, 갚을 수 있는 시간을 벌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경기도와 한국장학재단은 18일 이런 내용을 담은 학자금대출 장기연체자 신용회복 지원사업업무협약을 비대면 서면으로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한국장학재단은 학자금대출을 받고 6개월 이상 장기연체로 신용도판단정보 등록자(구 신용불량자)가 된 청년을 대상으로 분할상환약정을 추진하게 된다.

 

분할상환약정은 원금과 이자를 합친 전체 채무금액의 5% 정도를 선납하면 상환기간을 최장 20년까지 늘려주는 제도로 통상 10년 내로 약정이 이뤄진다. 분할상환약정을 맺게 되면 해당 청년은 한국신용정보원 신용도판단정보 등록 해제, 연체이자 면제, 법적 조치 유보 등 신용회복 절차를 밟게 된다. 또한 원리금을 장기간에 걸쳐 분할 상환, 당장의 상환액 부담을 덜어주는 이점도 있다.

 

경기도는 분할상환약정에 필요한 초기 납입금(채무 원리금의 5%)을 지급할 방침이다. 도는 올해 첫 사업인 만큼 700여명에게 약 25,000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도는 앞으로 보건복지부 사회보장제도 신설 협의, 추경 예산편성 등을 추진해 이르면 올해 10월 참여자를 모집할 예정이다.

 

더불어 도는 이번 협약 사업과 기존 경기 극저신용대출 사업’, ‘경기도 청년 노동자 통장 사업을 연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금융지원, 자산형성, 신용회복으로 이어지는 청년 신용회복 종합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다.

 

도는 현재 신용등급 7등급(저소득자 6등급) 이하 도민에 1300만원 한도 소액대출을 연 1% 저리로 지원하는 극저신용대출 사업을 시행 중인데, 이 제도를 통해 학자금 조기상환을 돕는다는 복안이다. 또한 청년 노동자가 2년간 근로 유지 시 총 580만원을 받는 청년 노동자 통장 사업으로 취업을 독려하고 추후 경제적 기반 조성까지 지원할 방침이다.

 

박승삼 경기도 평생교육국장은 코로나19 취업난 속에서 신용위기까지 겹쳐 청년 빈곤의 악순환이 이어질 수 있다이번 협약으로 추후 청년들이 경제적 위기를 벗어나 채무변제 및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수행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백두환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2021 경기도 소부장 산업 육성 통합 포럼 개최 (2021-05-19 07:21:02)
경기도, 5·18민주유공자와 유족에 7월부터 월 10만 원 생활지원금 지원 (2021-05-17 08:18:22)
경기도, 임진강 유역 물재해 대...
경기도, 도내 창업기업에 러시...
김호중 팬클럽 트바로티, 어려...
임청각 앞 철도 옹벽 80년 만에...
광주시, 5·18 역사왜곡 강력 ...
‘모래판의 황제’ 이만기, 창...
광주시, 상습·고질 체납차량 ...
영월 삼굿마을 고랭지 절... flash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