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0년05월30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칼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20년05월22일 16시40분 ]
 

▲ 당진북부사회복지관 이재욱 인턴사회복지사

많은 사회복지학과 학생들이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 무엇을 준비하고 공부할지 고민한다. 사회복지사가 된다는 것은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다가 아니다. 현장에서 사회복지사로 일을 하고 있어야 사회복지사라 할 수 있다.  즉, 사회복지 현장 취업을 위해서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할지 알아보자.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사 취업을 위해 어떤 준비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물으면 대부분 컴퓨터 자격증, 자원봉사활동, 학교수업 및 이론 공부 등을 많이 이야기한다. 실제로 그런지 확인하기 위해 직접 학과 후배나 동기, 지인들에게 물었다. 학생들은 사회복지 이론공부, 컴퓨터관련 자격증, 요양보호사 자격증, 자원봉사활동, 토익공부 등이 중요하다고 답했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은 것은 자원봉사 활동이었다. 봉사활동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물으니 대부분 단순 업무지원이었다. ‘단순 업무’ 이것이 과연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한 최선의 준비가 될 수 있을까?

당진북부사회복지관 이건일 관장은 그의 저서 ‘현장에 통하는 사회복지실습 10가지 노하우’에서 사회복지사 취업을 위한 잘못된 준비의 예시와 취업전략을 제시한다. 나쁜 준비로는 컴퓨터자격증, 민간자격증 취득, 타 전문자격증 취득, 단순 봉사활동을 꼽는다. 좋은 준비로는 준사례관리자 활동, 프로그램 제안 전문봉사, 지역사회조직사업 참여, 학회가입 및 활동을 꼽는다. 그렇다면 현재 대부분의 대학생들은 사회복지사 취업을 위해 잘못된 준비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나쁜 준비와 좋은 준비를 비교해보면, 사회복지사 취업을 위해 사회복지사와 관련 없는 자격증 준비 보다 현장에 대한 전문적 경험이 중요한 것을 알 수 있다.

부끄러운 이야기이지만 나 역시 3학년 1학기가 지나고, 사회복지현장실습 전까지 잘못된 준비를 하고 있었다. 3년 동안 이론 수업에만 몰두해 현장에 무지한 학생이었다. 준비라고는 요양보호사 자격증, 단순 봉사활동, 학습동아리활동이 전부였다. 그렇기 때문에 종합사회복지관에서 실습을 하면서 많은 딜레마를 겪었다. 현장의 분위기, 과정, 심지어 복지관의 기능과 업무까지 모두 낯설었다. 접수에서 종결까지 순서로만 외웠던 사례관리가 어떤 개념인지 당사자를 직접 만나고 나서야 비로소 이해할 수 있었다. 이론과 현장에는 분명 차이가 있었고, 미리 현장을 가까이 하지 않았던 것을 후회했다. 

현장 경험이 필요한 것을 느낀 지금은 복지관에서 인턴으로 활동하고 있다.  인턴활동을 하면서 느낀 것은 첫째, 복지는 경험할수록 어렵다는 것, 둘째, 단순 봉사활동과는 다르게 문제와 사업과정을 가까이에서 들여다 볼 수 있다는 것이다. 경험할수록 어렵기에 공부해야하는 이유를 알 수 있고, 사업과정을 가까이에서 들여다볼 수 있기에 배움의 깊이가 달라질 수 있다. 이것이 좀 더 전문적인 현장 경험이 필요한 이유 중 하나이다. 

현재 사회복지현장실습이 끝나고 비로소 현장을 제대로 파악하는 학생들이 많다. 심지어 실습이 끝나고 나서야 자신이 사회복지 현장에 맞지 않는 것을 깨닫는 경우도 있다. 현장에 대해 무지한 학생이 되지 않기 위해 실습 전 다양한 경험을 통해 미리 현장을 고민해 보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이미 실습이 끝났어도 늦지 않았다. 사회복지사를 꿈꾸는 학생이라면 지금이라도 현장의 중요성을 깨닫고, 사회복지 전문성과 관련 없는 자격증, 단순 봉사활동의 수준을 넘어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한 전문적 경험을 쌓길 바란다. 그렇게 된다면 자기소개서와 이력서에 자신의 준비한 전문성을 마음껏 표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올려 0 내려 0
김희태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신뢰가 만드는 포용적 복지국가 (2020-05-18 20:29:15)
제품개발에 필요한 첨단 연구장...
경기도, 지방세 포탈 의심 37개...
성남 땅값 7.02% 상승…제일 비...
사암연합회, 코로나19 예방 마...
성남시, 코로나19 대응 학교 방...
5·18민주화운동 40주년 특별전
창원시,‘산업․노동̶...
영월 삼굿마을 고랭지 절... flash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