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0년01월18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9년12월03일 06시17분 ]

안정과 자유를 토대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적극적 시민, 혁신적 포용국가 위해 필요

경기도민 삶 평가, 자율성>안정성>영향력 순

포용적 복지정책과 기본소득 정책 확대에 따라 적극적 시민성발전 가능성 높아

 

[한국시민뉴스] 백두환 기자 = 경기도민은 자신의 삶에 대해 자유>안정>영향력 순으로 높게 평가하고 있으며, 유형별로는 적극적 시민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경기도민의 자유, 안정에 대한 인식조사에 담긴 내용으로, 경기연구원은 설문조사를 토대로 <적극적 시민, 혁신과 포용을 잇는 가교> 보고서를 발간하고 혁신적 포용국가를 이끌 적극적 시민의 중요성을 제안했다.

 

현 정부는 국가가 시민 모두에게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고, 공정한 기회와 정의로운 결과를 보장하여 시민 모두가 미래를 위해 혁신하는 혁신적 포용국가를 제시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안정과 자유를 갖고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는 적극적 시민을 필요로 하고 있다.

 

적극적 시민은 포용과 혁신의 위기를 해결하는 단초이므로, 경기연구원은 경기도 내 적극적 시민의 현황과 함께 혁신 및 포용적 복지제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지난 10월 만19~59세 경기도민 1,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10점 척도 조사 결과 경기도민은 자율성(6.68)>안정성(5.54)>영향력(4.60) 순으로 자신의 삶을 높게 평가했다.

 

자유, 안정, 영향력을 기준으로 총 8개 유형을 창출한 결과에서는 적극적 시민유형이 26.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안정과 자유는 6점 이상이되 영향력이 5점 이하인 영향 부재유형은 23.3%로 다음을 차지했다. 자유만 6점 이상인 자유 국한유형은 18.6%, 전 영역 5점 이하인 소극적 시민17.3%로 나타났다.

 

적극적 시민의 삶의 만족도 평균은 7.3에 달하는 반면, 소극적 시민의 삶의 만족도 평균은 3.6으로 나타나 큰 차이를 보였다. 적극적 시민은 또한, 다른 시민 유형에 비해 창의적이고 능동적으로 일하며, 자신의 업무에 대한 만족도와 몰입도 모두 높은 결과를 보인다.

 

포용적 복지와 기본소득에 대한 조사에서는 교육 수준이 높은 계층일수록 복지확대를, 낮은 계층은 기본소득 도입을 지지하는 비율이 높았다. 또한, 노동시장에서 안정성이 높은 계층은 복지확대를 지지하고, 낮은 계층은 복지확대 및 기본소득 도입을 모두 지지하며, 노동시장에 진입하지 못한 계층은 기본소득 도입을 지지하는 결과가 나왔다.

 

적극적 시민은 복지확대(66.2%)와 기본소득 도입(68.5%) 전부 지지하나, 반대로 소극적 시민은 기본소득 도입에만 높은 지지(61.5%)를 보인다.

 

보고서에 경기도는 도정에 직접민주주의 원리를 실현하기 위해 더 많은 적극적 시민이 필요하다는 점이 강조되고 있으며, “포용적 복지정책과 기본소득 정책이 확대되는 만큼 적극적 시민성의 발전 가능성은 높다고 정리돼 있다.

올려 0 내려 0
백두환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부산이 ‘수소생산 거점 도시’로 발돋움합니다! (2019-12-03 07:57:03)
충주시, 지역의 환경지킴이 청소골목대장 활동 마무리 (2019-12-03 06:09:30)
부산시, 시민이 체감하는 일자...
시흥시 1등 홍보대사 해로̶...
2020년 도로 분야 사회간접자본...
‘신품종 심비디움’ 확대 보급...
성남시 아시아실리콘밸리 구상 ...
경기도, 아파트 거주 위기가구 ...
맑은 공기, 푸른 하늘 만들자! ...
영월 삼굿마을 고랭지 절... flash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