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10월15일tue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생활.문화 > 문학/미술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9년10월01일 22시31분 ]
 [한국시민뉴스] 이갑수 기자  =

 

4회 둔촌문화제(928)

성남시청 온누리홀에서

()()()의 향연으로 열려.

성남의 큰 어른으로 추앙받고 계시는 경기도기념물 제219호 둔촌 이집 선생의 효행과 충절, 선비정신을 기리는, 4회 둔촌문화제가, 2019.9.28() 오후 2(식전공연 오후120)부터 성남시청 1층 온누리대강당에서 성대하게 개최하였다.

 

성남문화원(원장 김대진)이 주최하고 광주이씨 대종회(도유사 이옥재)가 후원하는 둔촌문화제식전공연은, 오후 120분부터 문화원동아리인 한울림 무용단’, 벨칸토 콰이어‘, ‘은빛 국악예술단’, ‘타악동아리율’, ‘아코디언 사랑등이 참여하고, 로비에서는 유명헌 서예가와 성남캘리그라프협회 회원들이 둔촌 어록을 써주었다.

 

이어 2시부터 첫무대로 성남 출신 개그맨 겸 가수 김종하가 둔촌문화제에 참석한 시민들에게 안동역에서곡으로 행운을 선사하였다. 본 공연에서는, 둔촌 선생을 추모하는 성남시립합창단의 큰 기침 소리’. ‘탄천의 눈물공연과, 둔촌 정훈시창(방영기), 진혼무(정미래), 대금(김진욱)연주, 이주희 연극배우가 둔촌 추모시 둔촌을 따르고 싶다네낭송, 둔촌백일장 입상작 시낭송을 하대원동 지역구 박호근, 안광림, 김정희 시의원, 최대범 하대원동장, 김종현 하대원동 주민자치위원장이 한 무대에서 낭송하며, 하대원동 소재 초등 댄스팀이 대스퍼포먼스를 펼쳤다.

이어 성남에서 활동하는 국악관현악단 소리향의 천명’, 성남농악보존협회의 판굿’, 춤자이무용단의 여명의 빛’, 이향우 경기민요단의 비나리와 장대장 타령’, 성남시립국악단의 타악퍼포먼스 태동’, 특별출연으로 천년의 북소리대고 임원식,이 둔촌문화제에 참석한 시민들에게 행운을 선사하며 대미를 장식하였다.




 

둔촌 이집 [遁村 李 集]선생은 광주이씨의 1조다. 본관은 광주, 자는 성노, 호가 둔촌이다. 해박한 학문과 고상한 지절로 이름을 떨쳐 포은 정몽주, 목은 이색, 도은 이숭인 등 당대의 명현들의 존경을 받았다.

성남문화원에서는 1995년부터 시작했던 둔촌청소년문학상 백일장과 둔촌 이야기 자리, 둔촌 한시 시조시 백일장을 개최한바 있으며, 둔촌 중국백일장은 14회까지 이어오며 둔촌선생의 효행과 충절을 기리는데 앞장서고 있다.

한편, 둔촌 이집 묘역(성남시 하대원동)은 지난 199382일 성남시 향토유적 제2호로 지정됐고, 뒤이어 2008526일 경기도기념물 제219호로 승격되었다.

 

올려 0 내려 0
이갑수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홍선기의 시 산책 &; 가을 (2019-10-02 17:55:01)
김지현 시 산책 – 가을비 (2019-09-15 22:31:29)
광양시, 국제로타리 3610지구 ...
녹색건축인증제도의(G-SEED) 세...
이상민 의원, 방송사업자의 객...
남인순 의원, 10년 이상 노후 ...
박주선 의원, “이산가족 민간...
국감 통해 다시 확인된 ‘지방...
김병관 의원, 이용자수 증가에 ...
영월 삼굿마을 고랭지 절... flash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