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08월25일su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 국회/정당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중도유적지는 세계 최대규모의 선사시대 도시유적 레고랜드 보다 선사문화관광지로
등록날짜 [ 2019년08월11일 12시53분 ]

[한국시민뉴스] 문장수 기자=

 

88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민주평화당 유성엽 원내대표가 춘천레고랜드의 중단과 중도유적지 보존을 촉구했다. 유의원은 중도유적지에 레고랜드를 강행하기 보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해 세계적인 관광자원으로 육성할 것을 정부에 주문했다.

 

 

유성엽원내대표는 춘천중도유적지는 우리나라에서 현재 발굴확인 된 선사유적지 중에서 가장 우수하고 가치가 높은 유적이다우리나라의 정체성을 지키는데 크게 활용을 해야 될 선사유적이지만 지난 정권들에서부터 지금까지 계속 잘못된 방향으로만 가고 있다고 했다.

 

이어서 유의원은 중도에 있는 선사유적을 우리나라 문화재로 지정하는 것은 물론 유네스코세계문화유산으로 올려서 세계인들에게 알려 나가면서 선사유적체험공원으로 하는 것이 우리나라의 정체성을 지키고 문화재를 제대로 보존하는 가장 올바른 길이고 바람직한 길이다레고랜드를 건설하는 것 보다는 춘천지역 강원도지역의 더 큰 항구적인 이익이 될 것이다고 중도유적지 보존을 거듭 강조 했다.

 

중도유적지는 대한민국 최대의 선사시대 도시유적이다. 중도유적지로 1977년부터 선사시대유물이 발굴됐고 1980년 이후 1996년까지 총 5회에 걸쳐 대규모 발굴조사 되어 강원도 고고학의 산실이라 소중히 보존됐다. 중도는 북쪽 일부를 제외한 전역에 유물유적이 밀집 분포하여 일체의 개발행위를 할 수 없는 유적지다. 그럼에도 2011년 강원도는 중도에 영국계 위락시설 레고랜드를 유치했고 문화재청은 계속해서 무덤들을 해체하고 유물을 수습하게 허가했다.

 

 

중도에 고대 도시국가 형태의 대환호와 거주지터집약군 약 1,612, 9000여점의 유물 그리고 160여기의 돌무지무덤들은 한국 고고학 역사상 단일 유적으로 최대규모다. 그 중 1,266기의 선사시대 집터와 149기의 선사시대 무덤군은 세계사에 유래가 없으며 고대 도시국가 형태의 방형환호와 한 변이 900m에 달하는 대환호는 대한민국의 위대한 역사와 문화를 증거 하는 명백한 물적 증거다. 2017년 발굴이 종료된 후 수년 동안 문화재청은 중도유적지를 문화재로 지정하지 않고 있다.

 

유성엽의원은 춘천 하중도에 있는 선사유적을 우리가 제대로 평가하고 조명해서 제대로 보존하는 길이 동북공정에 대응할 수 있는 가장 쉽고도 효과적인 길이다고 동북공정에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중도를 보존해야 한다며 정부에 중도유적지 보존을 촉구했다.

 

올려 0 내려 0
문장수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김경진 의원, 탈당선언문 (2019-08-12 16:49:26)
신용현 의원, 원천기술 경쟁력 확보위해 연구현장 부담 줄이는 법 개정 나설 것 (2019-08-11 12:45:58)
녹색건축인증제도의(G-SEED) 세...
성남누비길 홍보 기획전…62.1...
조상들이 물려주신 미풍양속, ...
광역시 단위 세계 최초 2회 연...
국방기술품질원, ‘울산국방벤...
대전시, 4차산업혁명 선도 기업...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경기서부...
영월 삼굿마을 고랭지 절... flash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